신경치료

본문




신경(근관)치료

충치가 심하거나 치아가 심한 충격을 받게 되면 치아 속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아 속에 생긴 염증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뿌리 끝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뿌리 속에 염증이 시작되면 잠도 못 잘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염증 초기에는 찬 것 더운 것에 모두 아프다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더운 음식에는 통증이 극도로 심하지만

찬 것에는 통증이 줄어듭니다. 그래도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기 위해서 찬물로 양치를 하기도 합니다. 뿌리 속에 염증이 발생한다고 모든 경우에서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 없이도 염증이 진행되어 치아를 빼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뿌리 속에 염증이 있는 경우는 염증이 퍼지는 것을 막고 치아를 빼지 않고 유지하기 위해서 신경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신경치료는 치아뿌리 속의 구멍(근관)내에 있는 염증조직을 제거하고 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해 인공약제로 메워버리는 것입니다.

신경치료의 학술용어는 근관치료입니다. 근관치료를 시행한 치아는 시간이 흐르면서 쪼개질 위험이 커지는데 이것을 막기 위해서 금이나 세라믹으로 씌워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경우는 근관치료의 성공률이 낮은데 이때는 염증에 쩔어있던 뿌리 끝을 잘라버리는 치근단절제술을 고려 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 

치아 내부의 신경조직에 생긴 염증을 긁어내고 빈 공간에 적절한 약재를 채워 넣어 치아를 살리는 방법입니다. 


■ 특장점

- 치아 발치와 임플란트 시술을 막고 자연치아를 보존하여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 주의점

- 치아의 신경조직을 치료하는 것이므로 시술 경험이 풍부한 담당의에게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 신경치료 받는 것을 중단하면 오히려 치아발치의 우려가 커지므로 마지막까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