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치주질환이란?
중년 이후에 이를 빼는 경우의 대부분이 이 치주염(풍치)때문입니다. 치주염은 심한 통증 없이 진행되어서 통증을 느낄 때에는 이미 이를 빼야 될 정도로 상태가 심각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치주염의 주원인인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치주질환의 증상들
이를 닦을 때 피가 난다.
잇몸이 붓고 빨갛게 변하고 누르면 아프다.
숨쉴 때마다 냄새가 난다.
이와 잇몸 사이에서 고름이 난다.
이가 흔들린다.
이가 잘 맞물리지 않는다.
올세라믹 후 주의사항
정상적인 건강한 잇몸
건강한 잇몸은 분홍빛이 나며 치아와 뼈에 단단하게 붙어있다.
치주염
플라그는 잘 안 닦이면 치석으로 굳어진다. 치석과 플라그가 쌓임에 따라 잇몸에 염증이 생겨 잇몸이 내려가고 치아와 잇몸 사이에 주머니가 생긴다.
진행된 치주염
잇몸이 더 내려가고 치조골과 치주인대가 파괴되어 건전한 치아라도 흔들리고 결국 뽑게 된다.
잇몸질환의 치료
치석과 플라그가 원인이기 때문에 치아 면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고 정기적으로 제거 되어야 합니다.
치과병원에서 하는 일은 깊은 치주낭 내 치석과 플라그 제거에 주력합니다. 이를 스케일링과 치근 활택술이라 합니다. 잇몸수술 또한 플라그의 제거가 용이하도록 환경을 변화시켜주는 술식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수술은 결코 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며 환자들이 칫솔질을 도와주기 위한 치료의 일부분입니다.
스케일링
치아의 치석과 프라그를 제거하는 시술로 보통은 초음파를 이용한 기구를 사용합니다.
스케일링은 미용적인 면만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치주치료의 첫 단계로도 아주 중요한 치료입니다.
스케일링은 치주 치료의 시작단계입니다.
치주 소파술
치주 소파술은 치주낭에 들어가 있는 염증과 치석 등 나쁜 것들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큐렛이라는 기구를 사용하여 일일이 손으로 하는 치료이며, 바르는 마취약이나 국소마취 후에 시행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의 잇몸질환은 치주 소파술만 잘 받아도 많이 좋아집니다.
치근 활택술
치근 활택술은 치아의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는 시술입니다.
치석이 치아에 붙게 되면 때어내도 치아 표면이 매끈하지 않아 또 다시 프라그나 치석이 잘 붙습니다.
치아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면 칫솔질로도 치아를 관리하기 쉬워집니다.
스케일링
치주질환이 심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치조골이 많은 녹아있습니다.
그러면 뿌리가 노출됩니다. 뿌리와 치조골과 뿌리 경계부위, 뿌리와 뿌리 사이에는 염증 조직과 치석 등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초적 치주치료로는 완전히 치료가 어렵습니다. 잇몸을 외과적으로 열어서 눈으로 확인 후 제거하면서 여러가지 잇몸에 이로운 치료를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