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

본문








지르코니아란? 

날이 갈수록 심미적인 요구가 높아지면서 금속이 없는 올세라믹 보철물의 선호도가 증가하는 추세에 지르코니아 보철물은 자연치아와 인접하다는 큰 장점이 있어 기능은 물론 심미적으로도 자연스러운 치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각광받고 있는 보철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ZIRCONIA

생체친화적이며 자연치아와 같은 투명함을 갖춘 올세라믹으로 만든 치아 보철 


- 지르코니아는 특수 강화 세라믹으로 최근 사용추세가 급증하고 있는 재료입니다.

- 물리적 강도가 좋아 어금니 부위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치아색과 비슷하여

심미적인 이유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르코니아의 차별성 

믿음치과는 기존의 일반메탈의 한계인 심미성 강도를 보완한 지르코니아를 이용하여 보다 뛰어나고 아름다운 치아를 완성합니다. 


지르코니아의 6가지 특별함 

지르코니아는 세라믹의 강도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우수 세라믹 보철물입니다. 



크라운 

크라운 

충치부위가 넓고 깊은 3~4단계에서 사용되는 치료방법으로 충치 부위를 세라믹, 골드 등의 재료로 씌우는 방법입니다. 


■ 특장점 

- 세라믹, 골드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내구성이 좋습니다.

- 치아 발치를 막을 수 있는 보존치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 주의점 

- 충치가 깊은 경우 신경치료 후 크라운 치료를 해야 합니다.

-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는 3번 이상의 내원을 필요로 합니다.


손상된 치아의 머리부위를 전부 감싸주는 치료입니다.

크라운 재료의 종류에는 크게 금, 지르코니아, PFM, 올세라믹 등이 있습니다.


 금은 치과에서 가장 오래 사용된 재료로 치아와 물리적 강도가 비슷하고 가장 생체친화적인 재료입니다.

 최근에는 금값의 폭등과 심미적인 이유로 사용추세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만, 심미적인 부분만 양보한다면 가장 좋은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지르코니아는 특수 강화 세라믹으로 최근 사용추세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리적 강도가 좋아 어금니 부위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치아색과 비슷하여 심미적인 이유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PFM은 Porcelain Fused Metal의 약자로 속에는 금속이 들어가 있고, 겉은 도자기 재질로 된 재료입니다.

 교합력에 의해 도자기 부위 파절이 잘 발생하여 작은 어금니나 앞니처럼 교합력이 약한 부위에 심미적인 목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올 세라믹은 전체가 모두 도자기 재질로 되어있는 재료입니다.

 무엇보다 자연치와 구분이 힘들 정도로 심미성이 매우 우수하여 특히 앞니 부위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료입니다.



 

올세라믹 

치아성형 시술 중 하나로, 치아를 최소로 삭제한 후 그 자리에 강화 세라믹 재료로 치아 전체를 씌워주는 치료입니다.

과거에 앞니를 사기로 덮어 씌운 경우 시간이 지나면 사기 내부에 골격으로 들어가는 금속이 부식되면서 잇몸 색깔이 변색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올세라믹 크라운을 시행할 경우

내부에 금속 대신 세라믹이 들어감으로써 시간이 지나도 변색되지 않습니다.



 

올세라믹의 장점 

01 자연치아의 투명감 재현  

02 단단한 내구성  

03 티나지 않는 심미적 색상  


PFM 

일반금속을 치아 표면에 맞게 제작, 그 위로 치아색도재를 덮어 만든 치아색보철 


안의 금속이 메탈이면 PFM, 금이면 PFG라고 한다. 이 보철의 특징은 잇몸에 금속이 비춰보여 잇몸이 검게 보일 가능성이 생기며 내면의 금속때문에 자연치아와 달리 투명도가 떨어집니다.


Allceramic 

단단한 치아색 재료를 치아표면에 맞게 제작하고 그 위에 도재를 덮어만든 치아색 보철 


내면에도 치아색 재료가 들어가 투명도가 높고 색감의 표현이 자유롭습니다.

가장 자연치아와 흡사하게 제작이 가능하지만 치아가 아주 검거나 메탈기둥을 세운 경우 겉으로 비춰 보일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도자기 재질로 치아를 씌운다고 했을 경우 PFM으로 세라믹을 한 것입니다. 

PFM이란 겉면은 세라믹(포셀린)으로 되어있지만 내부가 금속(메탈)로 되어있어 겉으로 보기에는 치아의 색과 유사하나 내부가 금속이기 때문에 잇몸이 검게 보여지는 부분이 있었고 시간이 지날수록 메탈이 치아 밖으로 비춰보이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올세라믹은 안과 밖이 전부 세라믹으로만 제작되므로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였고, 빛을 투과시키면 훨씬 투명하여 이전 PFM 세라믹보다 심미적으로 우수합니다.


올세라믹의 장점 

과거에 도자기 재질로 치아를 씌운다고 했을 경우 PFM으로 세라믹을 한 것입니다. 

PFM이란 겉면은 세라믹(포셀린)으로 되어있지만 내부가 금속(메탈)로 되어있어 겉으로 보기에는 치아의 색과 유사하나 내부가 금속이기 때문에 잇몸이 검게 보여지는 부분이 있었고 시간이 지날수록 메탈이 치아 밖으로 비춰보이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올세라믹은 안과 밖이 전부 세라믹으로만 제작되므로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였고, 빛을 투과시키면 훨씬 투명하여 이전 PFM 세라믹보다 심미적으로 우수합니다.


 


올세라믹 치료대상 

아래와 같은 경우 올세라믹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CASE 01

치아 상실로 인하여 식사 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CASE 02 

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림이 정상적이지 못한 경우

CASE 03

삐뚤빼뚤한 치열의 빠른 교정을 원하시는 경우

CASE 04

돌출된 앞니, 공간이 넓은 치아로 고민이신 경우

CASE 05

너무 작거나 큰 치아, 부러진 치아의 치료를

원하시는 경우

CASE 06

금속 보철물 사용 후 변색이나 염증으로 인해

재치료가 필요하신 경우



올세라믹 후 주의사항 

 올세라믹 치료 후 식사는 약 1시간 이후부터 하시는 것이 좋고, 접착액이 안정되도록 하루 정도는 치료한 치아로 식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끈적한 음식물이나 너무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드시면 보철물이 탈락할 수 있으니 엿, 카라멜 등의 음식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가벼운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점차 사라집니다.

 시술 후 2~3일간은 어색한 느낌이 있을 수 있으나 이 역시 점차 사라집니다.

 시술 후 일주일간은 금연, 금주 하시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치아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게 되면 잇몸 염증으로 올세라믹 수명이 단축되니 반드시 양치질을 깨끗하게 하도록 합니다.


로그인